바로 앞 포스팅에 고뇌의 왕좌에 대한 이야기를 풀었었다. 여러 가지 단점들 중에 여기선 난이도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난이도... 너무 쉽다.
디아블로2 를 하던 사람들은 attribute와 skill을 찍기를 무지 고심한다. 왜냐하면 스킬치는 한정돼 있고 찍어야 할 스킬은 많기 때문이다. 게다가, 스킬을 하나라도 잘못 찍으면 고생이 무지무지 심한데다가 죽도밥도 아닌 캐릭터가 되기 때문에 캐릭을 버리고 새로 만드는 사태까지 가게 된다.
자... 던전시즈를 보자. 전편에서도 언급은 됐지만, 난이도는 쉬운축에 든다고 했다. 얼마나 쉽냐하면... attribute와 skill을 하나도 찍지 않고 레벨 99까지 찍을 수 있다. 그것도 하루나 이틀 내에. 물론 퇴근후 애들한테 안들키게 조금씩 한다면 한 3~4일까지도 걸릴 수는 있겠다. 그렇담 그게 개노가다를 통해서일까? 아니다. 자신의 레벨 근처의 몹을 잡으면 수월하게 올릴 수 있다. 레벨이 높아진다고 해서 경치가 짜지는것도 아니다.
그렇담 이렇게 스탯이나 스킬을 하나도 안찍은 캐릭은 약한 캐릭일까? 그것도 아니다. 던전 하나 클리어 하는데 포션 하나도 안쓴다. HP, MP복구 시간따위는 잊은지 오래. 왜냐하면 줄지 않으니까. 그것도 최근 재생벨트 하나 얻은 후로는 맞아가며 해도 맞아서 떨어지는 수치보다 재생력으로 올라가는 수치가 더 커서 이제는 그것마져도 신경을 껐다.
이렇게 난이도가 떨어진 이유는 다름아닌 무지막지한 아이템 공세와 떨어지는 인공지능에 있다. 처음엔 좀 힘들지만 조금 가다보면 올스탯 +40 짜리들이 툭툭 떨어진다. 보통의 아이템에는 착용을 위한 스탯이 필요해서 고생을 좀 하지만 올스탯 +15 짜리들을 좀 얻는다면 스탯 때문에 고생하지 않는다. 후반(레벨 90+)에 가면 싱글 스탯은 +80이상 짜리도 존재한다.
그 다음 떨어지는 인공지능. 추종자만 인공지능이 떨어지는 게 아니라 몹도 떨어진다. 5마리가 몰려 있는 것이라도 하나 씩 유인해 잡을 수 있다. 또, 몹 타입은 딱 두 가지 뿐이다. 하나는 레인지타입, 다른 하나는 밀리 타입. 레인지 타입은 활로 쏘고 피하고 쏘고 피하고... 하면 한대도 안맞고 잡을 수 있다. 밀리 타입은 그보단 힘들지만 보통 밀리 무기는 괜찮은게 많이 나오므로 무기 바꿔서 그냥 때려잡으면 된다.
아니면... 얍삽한 방법이 있다. 밀리 타입 중 50% 정도는 다가와서 때리기 전 준비자세가 있다. 즉, 다가와서 때릴 준비자세를 잡을 때 살짝 도망간다. 그 다음 다시 활... 이걸 반복할 수 있다. 멍청한 그놈은 슬슬 걸어와서 헛스윙, 다시 다가와서 헛스윙...하다 죽는다.
그러므로 팔 수 있는 모든 것들을 현금화해서 스탯붙은 아이템을 사면 게임은 수월하게 진행이 가능하다. 인벤토리가 작으므로 아이템은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1. 아이템 착용을 가능하게 만드는 스탯이 붙은 아이템. 일단 아이템은 착용하고 봐야 하니...
2. 공속+, 추가 대미지 : 공속+는 활을 한 번 쏠 걸 두 번 쏠 수 있게 만드니 반드시... 비슷한 이유로 스탯을 찍지 않으므로 대미지 추가는 오직 추가대미지 밖에 없다.
3. 스킬+ : 역시 스킬을 찍지 않으므로 유일한 스킬 증가 방법. 후반에 가면 스킬+4, +5 짜리가 우수수 떨어진다.
우선순위 중 최 하위는 방어력과 저항력... 원래라면 레인지 어택 맞으면 꽤 아프지만 앞서 회피 방법을 익히면 거의 맞지 않는다.
일단 모그림으로 노스탯 노스킬 99까지 만들었으니 이젠 알리스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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