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11월 11, 2005

경쟁 - 피튀기는 생존 경쟁 vs 매너있는 공정경쟁

인간의 언어는 매우 한정적이고, 인간이 받아들이는 것은 그 중에서도 선택적인 것이라 의도가 잘못 전달될 가능성이 많다. 잘못된 인식은 주로 비 정상적인 주변환경에 있다. 왜곡된 환경은 왜곡된 결과를 부른다. 일반적으로는 옳은 말도 그 환경으로 인해 매우 비참하며 바람직하지 않은 틀린 말이 될 수 있다.

요즘은 무한경쟁시대라고 이야기를 한다. FTA같은 조약도 사실 따지고 보면 국가간의 무역장벽을 낮춰서 경쟁을 시키려고 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사실 경쟁은 오래전 부터 있어온 개념이다. 적자생존과 약육강식으로 대표되는 자연의 섭리도 사실은 경쟁에 근거한 부분이 많이 있다. 여기에는 공정경쟁이라는 개념이 없다. 자기에게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경쟁자를 제거하는 것이 목표고 그러기 위해서는 경쟁자 보다 유리한 조건을 갖춰야 한다.

그럼 스포츠맨쉽으로 대표되는 매너있는 공정경쟁은 도대체 뭘까? 이건 가진자의 여유일 수도 있지만 한 차원 높게 생각해 보면 비용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누군가가 능력은 있지만 운이 없어서 경쟁에서 탈락할 수도 있다. 그런 사람이 경쟁에서 진 댓가로 생명을 내 놓아야 한다면 사회 전체적으로는 손해가 막심하다.

공정경쟁의 주요 전제 조건은 이렇듯 경쟁에 진 사람도 치명적인 손해를 보지 않는데 있다. 그렇지 않고 경쟁에서의 탈락이 죽음에 이른다면... 공정이고 매너고 뒷전이 된다. 일단 살아야 할 것 아닌가.

...
..
.

요즘 회사에서 경쟁을 많이 조장을 한다. 특히, 연말 승진시기가 오거나 경영평가 시기가 다가오면. 만약 경쟁에서 탈락한 사람(혹은 팀)이 치명적 타격을 입는다면, 그 경쟁은 시키지 않느니만 못하다. 그뿐 아니라 그 경쟁은 절대적으로 공정하지 못하다. 매너는 당근 뒷전... 일단 사람이든 팀이든 살아 남고 봐야 하기 때문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