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1월 26, 2006

컨설턴트과 점쟁이

요즘 들어 부쩍 이 둘 간의 공통점을 많이 느끼고 있다. 사실 '사기꾼'을 이 목록에 슬쩍 끼워 넣고 싶긴 하다.

둘 다, 의뢰자가 뭔가 문제가 있을 때 찾아 간다는 것이 공통점이 되겠다. 여기에, 은근히 마음속으로 뭔가 원하는게 있을 때 찾아가는 것도 덧붙일 수 있다. 둘 다 사실 '이럴리 없는데' 라는 것을 마음 속에 품고 있던지, '무슨무슨 대답을 해 줬으면 좋겠다' 라는 것을 무의식중에라도 가지고 있다.

둘 간의 차이는 그다지 많지 않은 듯 하다. 상대방의 문제에 대해 상대방 자신 보다 더 잘 알 수 있다는 것은 거짓말일 뿐이다. 단, 의뢰자 보다 객관적으로 볼 가능성은 있다. 사실 그것도 객관적이지 않고 컨설턴트 혹은 점쟁이의 주관이 어느 정도 들어간 것일 뿐이다.

둘 다 실질적으로 의뢰자가 원하는 말을 해 주면 된다. 그게 옳고 그른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컨설턴트나 점쟁이나 다 미래에 관한 내용만을 다루기 때문에 정확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점쟁이 같으면 미래의 불확실성을 귀에걸면 귀걸이 코에걸면 코걸이 스타일의 대답으로 대체하거나 빠져나갈 구멍을 파 놓은 뒤 이야기를 한다. (예를 들면 행운의 색은 빨간색.... 같은 것으로)

컨설턴트는 입력데이터를 탓한다. 예를 들어 무슨무슨 통계 예측 자료가 부정확했다던지...

이런 모든 것을 종합했을 때, 컨설턴트나 점쟁이나 매 한가지로 어느 정도 독심술을 가진 사기꾼으로 수렴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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